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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공 쇼핑몰 사장이자 마케터들이 운영하는 '마케팅 사장 집단'입니다.
오늘은 마케터들이 잘 다루지 않는 혹은 모르고 있는
경쟁 업체의 타깃 세팅값 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우 간단하지만 특히 광고 초반이시라면,
어떤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줄 겁니다.
1. 우선 대표님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업체를 10개 정도 선정합니다.
그 10개의 브랜드 중 5개의 사이트를 방문하고
대략 1시간 정도 후 인스타그램을 켭니다.
2. 피드를 10분이고 20분이고 스크롤하다 보면 내 경쟁 업체들이 하나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위에 업체가 저의 경쟁 업체라고 해보겠습니다.
3. 우측 점 3개가 있는 버튼을 누릅니다.
4.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벌써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해당 경쟁 업체는 제가 선정한 10개 중에는 포함되지만
방문한 업체 5개 중에는 포함되지 '않는' 업체일 겁니다. (전부 방문하면 안 되는 이유)
저의 '관심사'가 이 업체와 일치해서 광고가 떴기 때문입니다.
(세팅 값으로 쇼핑, 의류에 관심 있는 사람을 타기팅을 하고 있는 광고입니다.)
또한, 광고 연령을 25~45로 잡았고, 남성에게만 광고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대략 이런 느낌의 세팅이겠습니다.
만약 제가 방문한 업체이거나 인스타에 들어갔던 업체라면 즉, 저를 리타겟팅 해서 광고가 떴다면,
아래 화면과 같은 세팅 값이 보일 겁니다.
또한 경쟁 업체가 '유사 타깃'을 활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기존 고객과의 유사점'이 유사 타깃을 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상대 업체가 어떤 세팅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10개까지 선정하라고 한 이유는, 이 방법이 하나의 특정 경쟁업체의 모든 세팅 값을 알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경험상 전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하지만 10개 정도의 업체를 선정해서 쭉 돌아보면,
세팅한 나이대나 관심사, 타깃 지역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특정 도시를 타깃으로 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강남' 등으로 표시)
이런 세팅 값을 오래 쓰고 있다는 의미는 이 광고가 어느 정도 효율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해당 광고가 언제부터 돌고 있었는지를 '페이스북 라이브러리'에 검색해서 확인합니다. (아래)
이런 식으로 대표님이 테스트해보고 싶은 세팅 값들을
모아서 순차적으로 테스트해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하실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표시되는 이유 중에 이 빨간색 동그라미를 눌러서 '내가 어떤 타깃으로 분류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제 인스타그램 화면입니다. 즉 인스타그램이 생각하는 제 관심사를 나타낸 화면입니다.
직접 눌러서 쭉 보시면 알겠지만 저를 100% 정확하게 분류한 것 같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Farfetch는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있어서 뜬 주제로 보이고
최근에 휴가를 검색했으며,
비주얼 아트와 패션 위크도 관심이 있어 검색했습니다.
하지만 토론토 대도시권이나 힙합 패션은 전혀 관심이 있는 주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의류 업체가 '힙합 패션'에 관심 있는 사람을 타깃으로 해서
저한테도 광고가 보였다고 해도 저는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것이 페이스북 '관심사 타기팅'이 100%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타기팅'은 잘 팔리는 상품을 '조금 더' 잘 팔리게 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 주세요.
잘 기획된 상품은 망한 타기팅과 잘못된 광고 세팅을 이기고 잘 팔립니다.
쇼핑몰의 본질은 '광고'가 아니라 소비자들을 충족시켜줄 상품과 가치를 전달하는 것에 있습니다.
반대로 말씀드리면 팔리지 않는 상품은 타깃을 바꿔도 안 팔립니다. 광고비 낭비일 뿐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 인스타그램 광고비 손해보고 계신가요? (이걸 바꿔주세요)
<경쟁 업체 페이스북 광고 타깃 훔쳐보기 (최초 공개)>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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