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성공 쇼핑몰 사장이자 마케터 '마케팅 사장 집단'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잘 늘어나지 않아서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해서 운영하고 계십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요? (팔로워 키우기)

 

 

 

사실상 인스타그램을 좋은 콘텐츠로 운영한다고 해도,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가 아닌 이상은 팔로워가 극적으로 늘어나기란 어렵습니다.

 

 

 

조금 더 확실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일반 '브랜드'를 운영하는 계정을 만드셨다면,

 

포스팅을 자주 하고 해시태그를 잘 단다고 해서

팔로워는 비약적으로 늘어날 수 없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판매하는

업체 대표님과 말씀을 나눠본 결과

많은 연예인들, 인플루언서 분들도

팔로워를 구매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팔로워가 100~1000 명 밖에 안 되는 업체보다는

팔로워가 1만 명, 10만 인 업체를

더 믿음직스럽다고 생각하겠지요.

 

 

이런 이유들 때문에 많은 브랜드 대표님들이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시고 있습니다.

 

 

다른 대행사분들은 팔로워를 무조건

<구매하지 말아라>라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전략적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다는 걸 알기에

무조건 구매하지 말라는 쉬운 말보다.

 

 

구매하면 무엇이 좋은지, 무엇이 안 좋은지

<페이스북 광고> 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요? (팔로워 키우기)

 

1. 팔로워를 구매하면 좋은 점. 

 

-당연한 말씀이지만 (티가 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이 브랜드 자체를 더 믿음직스러운 브랜드로 인식하게 됩니다.

 

브랜드 신뢰는 매우 큰 장점이지만

매우 큰 단점도 생기게 됩니다.

 

 

 

2. 팔로워를 구매하면 안 좋은 점.

(1) 메타 소스 리타게팅이 불가능해집니다.

 

광고상 제일 큰 단점은 바로 "리타게팅" 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좋아요 구매는

여러분에게 관심을 보인 사람이나 구매를 했던 사람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리타게팅은 페이스북 광고의 꽃이라 할 정도로

꼭 사용해야 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리타게팅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 소스 & 메타 소스

 

애플의 ios 정책 변경으로

'내 소스' (= 내 사이트의 픽셀을 이용한 리타게팅)에 이용될 수 있는 쿠키가 제한됨에 따라

"메타 소스"(= 내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유입된 사람들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리타게팅)의 중요도가 올라갔습니다.

메타소스 리타게팅

만약 팔로워를 구매하신다면, 

메타 소스에 모인 데이터들이 '잘못된 데이터'가 되어

메타 소스를 통한 페이스북 리타게팅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이미 팔로워나 좋아요를 다수 구매하셨다면 <메타 소스>는 쓰지 않으셔야 합니다)

 

 

리타게팅의 효율 측면에서 봤을 때는 <내 소스>가 

<메타 소스>보다 높은 것은 맞지만,

메타 소스라는 무기 자체를 잃게 된다는 것이 

팔로워 구매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팔로워를 구매하실 거라면, 

메타 소스는 쓰지 않을 거라는 마음을 먹고 하셔야겠습니다.

 

 

참고로, 저희한테 광고 의뢰를 주시는 분들 중에 

팔로워를 이미 구매하셔서 오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해도 <내 소스>를 이용한

픽셀 리타게팅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보고 계시기 때문에

이미 구매하셨다 하더라도, 크게 낙담할 필요는 없으시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요? (팔로워 키우기)

 

 

 

(2) 단기적으로 광고 효율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는 것이 광고 캠페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는

광고를 처음에 개제했을 때 광고 효율이 반짝 좋다가

이내 차차 광고의 효율이 하락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 이유와 같습니다.

이렇게 방금 튼 광고의 효율이 반짝 좋은 이유는,

인스타그램이 알고리즘적으로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은'

타깃에게 자동으로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리타게팅을 하지 않더라도)

그렇다면, 이 구매 확률이 높은 고객이란 누구일까요?

인스타그램이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공개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어도

나를 팔로우 한 사람, 내 게시물에 관심을 보인 사람을 

기반으로 작동한다는 게 업계의 유력한 가설입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와 좋아요를 구매하신다면,

인스타그램 광고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모으는 데이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리드리자면,

팔로워를 이미 사셨고 사신지 오래되셨다면

큰 문제없으십니다.

지금 광고를 열심히 돌리고 계신 상황이라면,

팔로워 구매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구매해도 될까요? (팔로워 키우기)>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문의: mktceogrou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