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마케팅사장집단 현 마케입니다.

 

지난번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엑셀을 공유드렸는데요.

https://blog.naver.com/mktceogroup/223324187694

오늘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신 주제인

새로 나온 스마트 스토어 픽셀 구매 전환 페인에 대해서

실제 사용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스마트 스토어 전환 광고가 가능하다고,

구매 캠페인 해보라고 홍보하는 업체들 최근에 보셨나요?

업체의 홍보

스마트 스토어도 픽셀을 이용해서

전환 추적이 가능하고 직접 네이버랑 제휴를 했기 때문에

이제는 완전한 솔루션이 있는 것처럼 광고를 하는데요.

제가 몇 명의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직접 사용해 봤고 해당 업체 직원분과도

말씀을 나눠보았습니다.

여러 변수들을 확인하느라

늦어졌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해당 글 공유드립니다.

우선,

이 방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시작으로

단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장점

그리고 이용 방법까지 정리 드리겠습니다.

특정 업체를 거론하는 것이

아닌 점 안내드립니다.

1. 첫 번째

스마트 스토어 픽셀 설치라는 것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픽셀을 심어서 광고를 하는 방식은 사실

새로 생긴 방식은 아닙니다.

전에부터 있던 방식이고

일부 업체에서 완전히 새로 나온 기술처럼

언급을 하고는 있지만

이것은 결국

내 스마트 스토어로 들어가기 전에

들러야 하는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구매가 발생하면 그 구매 값을

파라미터 형식으로 매칭을 하여

페이스북 픽셀로 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용어가 많아서 어려우실 수 있으니

다시, 쉽게 스텝별로 정리를 드리자면

1. 고객이 내 광고를 누른다.

2. 고객은 스마트 스토어로 가기 전에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이 있는 새로운 사이트로 가게 된다.

(설명을 위해 이 새로운 사이트를 '환승 사이트'라고 부르겠습니다.)

3. 고객이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고객은 스마트 스토어로 연결되고

(구매는 종착지인 여기 스마트 스토어에서 이루어진다.)

4. 여기 스스에서 구매가 이루어졌다면 기록이 남는데

그 데이터를 다시 픽셀로 보내서 구매를 인식한다.

새로 나온 스마트 스토어 픽셀 구매 전환 캠페인 후기, 메타 광고? 주의하세요

자 방식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셨죠?

여기까지만 들으면 스마트 스토어 하시는 분들은

금액을 내더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겁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2. 두 번째

제가 찾아낸 단점은 여섯 가지인데

뒤로 갈수록 더 심각한 단점입니다.

첫 번째 단점

고객이 들러서 클릭해야 하는 '환승 사이트'가 추가되어

다소 생소한 고객들의 이탈이 늘어난다.

새로 나온 스마트 스토어 픽셀 구매 전환 캠페인 후기, 메타 광고? 주의하세요

두 번째 단점,

이러한 방식으로 스마트 스토어로 연결이 되면,

많은 고객들이 네이버 로그인이 안 된 상태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다시 한번 구매를 위해 하는

행동이 추가되고, 이는 또 이탈률 증가로 이어졌다.

세 번째 단점,

슬라이드 광고의 랜딩 페이지를 제품마다 따로 설정하려면

추가 작업이 필요하거나 불가능한 업체가 대다수이고

내가 여러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다시 그 상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이탈이 발생하는 포인트가 생긴다.

네 번째 단점,

내가 광고하는 상품이 아니라

그 광고를 보고 다른 상품을 구매하면

픽셀에 들어가 보면 구매가 뜨는데

 
 

새로 나온 스마트 스토어 픽셀 구매 전환 캠페인 후기, 메타 광고? 주의하세요

캠페인이나 광고에는 구매 전환이 잡히지 않아서

사실상 구매가 되어도 데이터가 오지 않고

머신러닝이 돌아가지 않고

최적화도 물론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여러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은

이게 굉장히 크리티컬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단점,

매칭률이 떨어진다.

구매한 모든 사람의 데이터가 전송되는 것은

아니고 데이터가 놓치는 부분이 컸습니다.

자 단점이 또 있다니

이제 좀 악평을 하게 되는 것 같은데

장점도 나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여섯 번째 단점,

이건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타깃에 관련된 사항이라 가장

큰 단점이라고 느꼈는데요.

이 '환승 사이트'와 '종착 사이트'를

거치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

방문, 콘텐츠 조회, 그리고 구매 이외에는

어떠한 데이터도 잡히지 않습니다.

이 말인 즉슨..

장바구니, 가입, 결제 시작 등

데이터가 없다는 뜻인데요.

장바구니에 넣었다 포기한 사람을

따로 타겟으로 잡는다던가 리타게팅을 한다던가

매우 소중한 데이터들을 활용을 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말이죠.

이게 개인적으로는 가장 아쉬웠습니다.

3. 세 번째

네 이제는 장점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하며 경쟁자와

거의 불이 붙는 상황의 경쟁을 하고 있다면,

하나 더 쓸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딱 한 품목만 판매하시는 상황에서는

위에 말씀드린 단점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단점에 해당이 안 되시기 때문에

더 유리하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도와주시는 업체 직원분은

답장도 빠르고 잘 도와주셨기 때문에

별점을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이제 활용 방법과 장단점 모두 누구보다 잘 알게 되셨으니

내 업체에 맞을지 잘 판단하셔시면 되겠습니다.

<새로 나온 스마트 스토어 픽셀 구매 전환 캠페인 후기, 메타 광고? 주의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문의: mktceogrou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