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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 사장 집단입니다.

쇼핑몰 하세요?

인스타그램 어디까지 키울지

인스타그램 팔로워 어떻게 모을지

인스타그램 피드는 얼마나 자주 올려야 할지

어떤 피드를 올려야 할지

정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광고에서 조금 벗어난

쇼핑몰이 알아야 할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도 인스타그램이 중요하다는 것에는 공감을 하지만,

특히나 초반에 있는 쇼핑몰 대표님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하시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우선, 인스타그램은 어디까지 키워야 할까요?

-팔로워가 너무 적으면 신뢰성을 못 주는 것 같고,

-피드 하나하나 올려서 키우자니 늘어나지는 않고

-팔로워를 사자니 찝찝하고

팔로워는 당연히 많을수록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1) 팔로워가 저절로 몇 만명 모이는 브랜드는 (아래)

그 쇼핑몰의 대표 자체가 인플루언서가 아닌 이상은

불가능에 가깝다

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 다만, 1년 이상의 장기간 광고를 통해서 브랜드를 알리다 보면

팔로워는 몇 천명~ 만 명을 넘을 수는 있습니다. (아래)

하지만, 꼭 팔로워가 몇 천명 있어야 상품이 팔리는 것도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클라이언트 중에는 몇 백의 팔로워만을 보유하시고도

판매를 잘 내시는 분도 계시니까요.(아래)

결론적으로, 방향성의 문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내가 인지도 있고, 자리 잡은 브랜드 느낌을 주고 싶다면

팔로워를 모으셔야 합니다.

2. 그럼, 팔로워는 어떻게 모을까요?

모든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내가 인플루언서이다.

베스트입니다. 있는 팔로워를 최대한 잘 활용하시고,

페이스북 광고 말고도 자연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루트를 많이 만드세요.

페이스북 광고는 그다음에 진행해도 되며,

병행했을 때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자연 유입으로 모으겠다.

느낌을 보여줘야 하는 패션 브랜드가 아니라면

생각보다 많은 팔로워는 필요 없습니다.

이럴 경우 피드를 예쁘게, 협찬도 해가며

차근차근 모으시면 됩니다.

위에 예시로 보여준 분도 100명 팔로워로

너무 잘 팔고 계십니다.

3) 나는 그래도 팔로워가 필요하다.

팔로워 수가 타 업종보다 영향을 많이 주는

패션 브랜드이시라면,

또 내 브랜드가

자연 유입으로는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하셨다면,

광고로 팔로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로 방법을 공개합니다.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https://blog.naver.com/mktceogroup/223016601182

4) 팔로워를 사도 될까요?

네, 본인의 판단하에 사도 되는데 광고에서

일부 타게팅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팔로워 중에 활동을 안 하는 팔로워 비중이 높으면,

브랜드는 페널티를 먹고 자연 노출이 하락합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데

문제는 없다고 평가할 수 있고,

자연 유입으로는 팔로워를 모으기 힘든다는

것도 사실이니.. 추천은 하지 않지만

이미 구매하셨다고 해도 큰 문제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3. 피드는 어떤 걸 올리고 얼마나 자주 올릴까요?

브랜드 느낌을 잘 반영한다 싶은

퀄리티가 괜찮은 게시물을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 올리는 것은 추천하는 방향은 아닙니다.

얼마나 자주? 이 조언은 생각보다 꿀팁일 수 있습니다.

자연 유입을 포기하셨고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면

어느 정도 피드 구색이 잘 나온 상태에서는

피드를 거의 안 올려도 광고 효율에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고요?

광고는 피드 게시물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스타그램이 결국 광고주들의 광고비를 먹고사는데,

자연 노출 < 광고 노출은 당연한 것이며,

인스타그램 입장에서도

광고주가 계속 광고를 하고 싶으려면,

결국 판매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드랑은 전혀 무관하게

판매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최선을 다해 도와줍니다.

광고를 잘 운영하고 계신다면,

피드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되는

시점이 온다는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운영해야 돈이 될까요?

내가 '남들이 인정할 만큼'애초에 감각이 뛰어나고,

사진도 매일 시간이 되신다면, 피드 + 스토리를

남들이 좋아할 만큼 올릴 수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나중에는 정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의 피드로는 팔로워는 모이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잘 하시는 것에 집중하세요.

남들이 잘 하는 것으로 경쟁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나는 피드는 구색만 갖추고, 마케팅으로 승부하겠다."

이렇게 생각하시고 거기에 시간을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항상 되뇌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말로 마무리하겠습니다.

"sales가 아니라 내 진정을 담은 전문가가 되자,

내 상품에 고민이 깊어야 하며, 내가 잘 하는 것을 발전시키고

못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자."

<쇼핑몰, 인스타그램 어떻게 운영해야 돈이 될까?>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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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mktceogrou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