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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 사장 집단입니다.
5~6월은 갑자기 대행 문의가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의류 쇼핑몰들의 성수기가 시작되었기 때문인데요.
겨울이 비수기이셨던 의류, 주얼리, 아이웨어 쇼핑몰들은
이 시기를 그냥 흘려보내면, 1년 매출 중 70%를 날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럼, 이런 피크 시즌에는 어떤 광고를 해야 될까요?
일단 광고비를 올리고, 신상을 내면 될까요?
피크인 만큼 경쟁 업체도 증가하기 때문에
그냥 광고비만 올린다던가,
신상만 내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신상은 매일매일 수백 개씩 쏟아지고,
이미 잘나가는 쇼핑몰들은 광고비를 더 쓰기 때문에,
광고 시장은 점점 상위 독식으로 포화되어갑니다.
좋은 상품과 잘 찍은 사진은 이제 '기본'이 되었기 때문에
"신상품 상품 잘 준비하시고, 사진 잘 찍으세요"라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조언이 되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이미 잘나가는 쇼핑몰들을 보시고
느끼신 점이 있으신가요?
만약 "경쟁자 진짜 많다.. 눈에 띄어야 살겠구나"
라고 느끼셨다면, 이 글을 안 읽으시고 바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상품 수만 65만 개입니다.
이 중에 내가 상품을 하나 올리면 65만 1개가 되겠죠.
그런데 그 상품이 평범하고 색채가 없는 상품이면?
광고에 대한 글을 찾아볼 때 우리는 결국
어떻게 광고해야 팔릴까?를 생각하고 있는 것인데
사실 '어떻게(HOW)' 광고하느냐 이전에
"무엇(WHAT)을 광고할까와"
"사람들은 왜(WHY) 내 제품을 사야 할까"에서
승부의 90%가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저에게 경쟁자가 많은 시장에서는
어떤 광고를 해야 하는지 물으신 분에게 드린 답변입니다.
결국 이 답변이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내 제품은 어떤 걸(what) 해결하기 위해 존재하나요?
내 제품을 왜(why) 사야 하나요?
이걸 내가 명확히 쓰고 표현할 수 있어야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습니다.
광고 방법(how)는 그 뒤에 오는 게 순서상 맞습니다.
경쟁이 많은 상품일수록 제품에 특징이 있어야 하며,
그 특징을 위주로 광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1. 내 상품이 하나의 분명한 소구점이 있는가 (여러 개의 어지러운 소구점들이 아닌)
2. 사람들이 멈추고 볼만한 요소가 있는가
3. 새로운 고객이 내 상품을 1~3초 안에 이해할 수 있는가
4. 사람들이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3초 안에 이해할 수 있는가 (영상 광고라면 소리 끄고도 이해가 가능해야 합니다.)
5. 사진, 영상이 높은 퀄리티로 제작되어 있는가
6. 나의 광고, 핵심 메시지, 주장이 얼마나 '믿을만 한가' (사람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속이려 하지 마세요.)
7. 내 광고가 분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담고 있는가 (내가 파는 것이 경쟁자와 다른 것이 있어야 합니다)
8. 나의 광고 문구, 헤드라인, 이미지, 비디오가 쉽게 나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가
9. 내 제품이 다른 경쟁자와 분명히 다른 점을 가지고 있는가
10. 내가 하고 싶은 말뿐만 아니라 소비자 입장을 생각하고 표현하였는가?
고객의 눈은 정확합니다.
내가 확신에 차있지 않으면 고객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내 상품을 왜 사야 하는지 보다 더 나아가서
"왜 내 상품이어야 하는지" "내 상품은 어떤 걸 위해 존재하는지" 말하세요.
이런 WHAT 과 WHY만 있다면
HOW는 마케팅 사장 집단이 미친 듯이 팔아드리겠습니다.
<쇼핑몰 성수기는 시작되었는데, 돈 좀 벌고 계시나요?>
감사합니다.